MAVEL STUDIO의 “어벤져스 시리즈”, 디즈니 “겨울왕국“ 등에 사용된
컴퓨터그래픽 영상제작기법을 교육, 영화산업의 최상위 전문직 인재 양성
영화나 애니메이션 그림 등에 적용되는 영상제작기법 중 하나로 현장에서 촬영하기 어려울 때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된 시각효과와 합성하여 사용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VFX 기술이 활용된 대표적인 작품으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 MAVEL STUDIO의 “어벤져스 시리즈”, 디즈니의 “겨울 왕국”이 있으며
실사로 구현하기 힘든 화려하고 웅장한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컴퓨터그래픽이 활용되고 있으며 영화 산업에서 그 비중이 날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상위 전문직의 하나로 인프라가 적은 만큼 영화산업에서 가장 유망한 직종 중 하나로 뽑히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단계별 개요
STEP 1 | 드로잉과 사고 | 주제에 대한 표현방법탐구, 자유롭고 실험적인 작업, 여러가지 표현감각 습득 |
발상과 표현 | 개성있는 표현능력,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력있는 사고 훈련, 발상 창출, 표현능력 | |
타이포그래피 | 디자인 분야별 타이포그래피 기초학습, 타이포그래피 실습 | |
레이아웃 | 그리드의 이해, 레이아웃의 기초개념 학습 | |
STEP 2 | 색채 및 캘리그래피 | 색채의 이해, 색채를 활용한 다양한 표현 방법, 캘리그래피 실습 |
포토샵 기초 step1 | 기본설명,선택툴,Color,Gradient, 포토샵을 활용한 리터칭 기술 습득(기초,응용) | |
포토샵 기초 step2 | path, shape ,type, layer style, mask 활용법, adjustment의 이해 | |
포토샵 기초 step3 | Filter 사용법 이해, Channels을 활용한 작업법 습득 | |
STEP 3 | 일러스트 기초 step1 |
기본설명, 펜툴의 자유로운 활용, 개체를 복사하는 방법, Transfrom의 이해, 선택툴과 직접 선택툴,도형툴/정렬/회전/ 확대축소, 기울기/반사/패스파인더, stroke/pattern/bursh tool, live Paint/Type Tool/gradient/mesh tool |
일러스트 기초 step2 | 변형툴,blend Tool,Symbol,Graph Tool, Effect 효과,Appearance, 3D 효과주기 | |
프리미어 & 애프터이펙트의 기초 |
프리미어 인터페이스 연구, 작업영역과 결과물 분석, 에프터이펙트 인터페이스, 시간과 공간의 문제, 체계 세우기 | |
기초 프리미어 + 애프터이펙트 |
작업의 흐름과 작업공간 | |
프리미어 & 애프터이펙트의 이해 |
효과적인 화면구성 연구, 움직임의 원리, 다중 컴포지션의 활용, 마스크 & 트랙매트 | |
STEP 4 | 애니메이션 | 패런팅 애니메이션, 타이포 애니메이션, 쉐이프 애니메이션, 2.5D 애니메이션(1)·(2), 모션 트랙킹 |
마야의 개념 이해 | 동영상 제작과정 이해, 넙스와 폴리곤의 차이, 커브를 이용해 모델링하기 | |
STEP 5 | 모델링 | 정보 분석하기, 모델링 작업준비하기, 모델링 작업하기, 모델링 데이터로 출력하기, 모델링 작업 준비하기 |
라이트의 이해 | Light에 대한 개념과 정의, 색온도에 대한 이해, Depth 대한 이해 | |
맵핑과 렌더링 | Multilister에 대한 개념과 속성, 질감에 대한 Bump, Bounce Light와 3점조명, Metal 질감의 원리와 활용, Glass 질감의 원리와 활용, Layer Shader 질감의 원리와 활용, Nurbs맵핑의 개념이해 및 활용, Projection Mapping의 개념이해 및 활용 | |
Polygon Mapping의 개념이해 및 활용, Polygogn Mapping과 렌더링, Sea느낌을 위한 셋팅과 렌더링, Displacement Map에 대한 활용 및 렌더링, CarToon기법 및 렌더링 | ||
실무 모델링 | 마우스모델링, 핸드폰모델링, 자동차모델링, 배경/소품 폴리곤 모델링, 4족 동물 모델링, 카툰 캐릭터 모델링, 남자/여자 근육 |
수업이 곧 현장이다
- 일반적 교육기관에서 가르치는 툴 방식의 교육이 아닌 실무 중심의 교육
- 학기 중에, 현업에서 활동 중이신 교수님들의 회사에서 진행되는 인턴 프로그램
- 개인의 능력 향상과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 중심의 수업 진행
- MOU 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재학생 현장 실습 운영
타 계열과의 콜라보레이션
- 본교의 가장 큰 장점으로서 방송영화제작계열/유튜브제작계열과의 협업을 통해
방송영화 콘텐츠 제작의 기획부터 참여하여 좀 더 세밀하고 만족할 만한 수준의 컴퓨터 그래픽 작업이 가능
- 실무 중심의 수업 방식을 통해 계열 간에 이해와 작업 중의 갈등 조절 등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직접적이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경험하며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음
차별화된 진로지도 & 편입 지도
- 현장 전문가 출신의 교수진과 학생의 1 대 1 맞춤 전공지도 및 피드백
- 학기 중 매달 진행되는 콘텐츠제작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작업자 지원 정책
- 4년제 대학 편입을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명대, 호서대, 예원예술대, 청강문화산업대 등에 대한 실제 편입 사례를 들어 지도
- 매달 전공 교수님과 진행되는 피드백 클래스를 통해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에 대한 서포트
자격증 | - 한국영상전문인 자격증 - GTQ 포토샵 자격증 - GTQ 일러스트 자격증 -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자격증 - 디지털영상편집 자격증 - Adobe ACA 자격증 -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 - 퍼스널컬러 자격증 등 |
졸업 후 진로 | - 영화제작사 - 방송국 - 시각효과 프로덕션 (덱스터 스튜디오, 디지털 아이디어, PONY 등) - 방송·영화 영상 후반 컴포지터 - 채널 프로모션 영상 디자이너(OAP 디자이너) - 모션그래픽 감독 - VFX 특수효과팀 - 전시영상 디자이너 - 영상타이틀 제작 디자이너 - 광고 영상 디자이너 - 영상콘텐츠 디자이너 - 영상 편집 - 영상기획 디자이너 - 영상 편집 디지털 효과 디자이너 - 영상타이틀 편집 디자이너 - 색보정 디자이너 - 편집 특수효과 디자이너 - 비주얼 슈퍼바이저 - 종합편집감독 등 |
과목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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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디자인 기초(포토샵) | 타이포그래피 제작실습 |
캘리그래피 아트웍 | 마야 3D영상디자인 |
디지털애니메이션 | VFX제작실습 |
다빈치 리졸브 : 색보정 실습 | 영화제작 D.I 실습 |
디지털채색과 디자인 | 컬러코디네이션 |
컬러 그레이딩 고급 | 시네마 4D 실습기초 |
시네마 4D 고급응용 | 모션그래픽 제작실습 |
모션그래픽 포트폴리오 Show Reel I, II | 인포그래픽 애니메이션 |
플랫 애니메이션 제작 | 2D모션그래픽 기초, 응용 |
마야 3D모션그래픽 기초, 응용 | 아트워크 디자인 제작 |
이미지 디자인 제작 | 마야 3D 모델링 |
VFX 합성기초,응용 | OAP 디자인 실습 |
디지털디자인드로잉(일러스트) | 디지털이미지 제작실습(포토샵) |
캐릭터 3D 제작실습 | 인포그래픽 애니메이션 |
모션그래픽 Show Reel 제작 |
구분 | 과목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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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필수 | 사운드디자인 |
시나리오 I | |
영화연출 I | |
영화제작실습 I | |
영화촬영 I | |
필름편집실습 I | |
전공 선택 | CF제작실습 |
디지털비디오제작실습 | |
시나리오 II | |
영화미학 | |
TV제작실습 I | |
다큐멘터리제작실습 I | |
영화비평 | |
영화제작기획 | |
애니메이션 I | |
필름편집실습 II | |
일반 선택 | TV카메라개론 |
사진학개론 I | |
VJ제작실습 I |